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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트레이

접시 모양 종이트레이의 탄생 비화?

 

 

종이트레이는 어떻게 쟁반이나 접시 모양을 하고 있을까요?

이렇게 위쪽을 개방하여 상품을 담아내기 위해서는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값싼 플라스틱으로 접시 모양의 트레이를 만드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하지만 플라스틱이 환경에 주는 피해가 심각해 지고 있기 때문에

되도록 플라스틱보다는 종이 소재로 트레이를 만드는 것이 확실한 대안입니다.

그렇다면 종이로 접시모양을 만들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전통적인 방법으로 개방된 접시 모양을 만들기 위해선 종이를 조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품을 담아내기 위해서 직접 펼쳐진 종이를 조립하는 방법인데,
정성이 들어간 만큼 고급스럽게 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조립방법은 하나의 트레이(박스)를 만들기 위해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게 문제입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하나를 조립하는데 드는 시간이 1분 넘게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접시 모양으로 상품을 담아내는 트레이 쓰임새에 있어서 이런 긴 시간 소요는 불필요한 작업입니다.

인류의 음식문화에 포장과 배달이라는 영역이 들어오면서 트레이의 쓰임새도 진화되었습니다.

종이도 플라스틱처럼 값싸고 빠르게 포장하는 그러한 음식문화에 대응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소비자가 직접 조립하여 만드는 접시모양의 트레이가 아닌,

공장에서 접시 모양으로 완성된 트레이를 직접 받아 소비자는 그냥 음식을 담기만 하는 그런 종이트레이가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문제는 ‘시간’과 ‘속도’.


값싼 플라스틱 트레이처럼 종이 트레이 또한 시간과 속도면에서 빨라야 하며, 이를 통해 가격도 싸야 합니다.
종이트레이는 주로 음식을 담아내거나 상품을 구분짓는 내부패드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런 용도의 쓰임새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시간과 속도입니다.
빠르게 음식을 종이트레이에 담아 고객에게 내 놓지 않으면 안 됩니다.
또한 빠르게 상품을 구분해서 종이트레이에 담아내지 않으면 안 됩니다.
빠른 작업이라는 프로세스에 적합하려면 종이트레이를 소비자가 직접 조립해서는 안 됩니다.
모서리 측면 4곳을 공장에서 접착해 이미 접시 모양이 완성된 종이트레이를 받아야 소비자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이렇게 접착을 해야 접시 모양의 종이트레이가 성형됩니다.

 

 


 
 
 
 

유통을 위해선 꼭~~! 포개져야 한다.

쓰임에 맞는 상품의 개발이 대중화에 성공하기 위해선 유통비용까지 고려가 되어야 합니.

즉 펼쳐진 종이는 이동에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접착이 된 종이트레이를 이동시킨다는 건 그만큼 유통비용이 늘어난다는 뜻입니다.

소비자가 절약한 조립비용이 있었는데, 예기치 않게 유통비용이 늘어나 대중화에 실패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동하고 또 적재하는 이러한 유통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반드시!!! 종이트레이가 포개져야 합니다.

포개지지 않는다는 건, 이를 이동하거나 적재시 더 큰 면적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면적 비용은 제품 가격에 반영될 수 밖에 없습니다.

가정이기는 합니다만, 이렇게 종이트레이가 지금처럼 포개지지 않았다면,

아마도 종이트레이 유통가격이 지금의 2배정도 비싸지지 않았을까 예상됩니다.

 


 

 

 

종이트레이에 있는 경사각도의 비밀?

종이트레이를 포개기 위해 높이 부분에 일정한 경사각을 주었습니다.

모든 종이트레이는 약 10~15도 정도 경사각이 있습니다.

종이트레이가 약간 기울어져서 올라가지 않고 직각으로 올라갔다면

트레이는 포개지지 않고 유통비용은 늘어나 종이트레이 대중화에 실패하였을 수도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종이트레이 대중화의 숨은 공로자는 이러한 경사각도일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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