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이트레이

종이 도시락을 만드는 두가지 방법

 

만들어진 음식을 우리가 소비하는 형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자리에서 바로 먹는 경우가 있고, 아니면 이동 후 더 편한 장소에서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일 경우 대체로 종이트레이가 많이 사용되는 반면, 후자는 종이도시락이 사용됩니다.

이동하기 위해선 음식이 쏟아지지 않도록 밀봉이 필요하며,
이럴 때는 상단에 뚜껑이 달려 하단의 트레이를 덮는 형태여야 합니다.

즉, 윗면이 개봉된 종이트레이와 달리 종이도시락의 가장 큰 특징은 상단에 뚜껑이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길거리 포장마차에 서서 친구들과 떡볶이를 먹던 추억 있으시죠?

빨간 떡볶이나 먹음직스러운 닭꼬치가 담긴 종이트레이에 대한 기억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떡이 소복히 담긴 종이트레이를 비닐로 랩핑한 떡집앞 매대도 우리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종이트레이는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생필품에 가까운 품목이 되었습니다.

종이도시락 또한 그렇습니다.

음식을 포장하고 배달하는 문화가 대중화되면서,
종이트레이만큼 종이도시락 또한 생필품처럼 우리 주위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김밥은 말할 것도 없고, 햄버거/샌드위치를 포장할 때 모두 종이도시락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똑같은 사이즈의 종이도시락도 필요에 따라 다른 지기구조로 제작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지기구조에 따른 장단점 또한 매우 뚜렷합니다.

종이도시락 지기구조 탄생의 조건은 생산과 유통 모든 영역에서 저비용의 지기구조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과연 어떤 모양의 종이도시락들이 이 어려운 조건들을 충족하고 살아남았을까요?

 

 


 

 

 

종이 도시락 대량 생산과 유통의 조건.

 

싸고 빠르게 생산되어야

종이트레이뿐 아니라 종이도시락 또한 빠르게 생산되어야 싼 가격구조를 가질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종이도시락은 음식을 포장하는 포장재입니다.

고급 포장재가 아닌 일반 포장재의 기본 특징은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면서도 값이 싸야 합니다. 값이 싸려면 다른 칼라박스처럼 종이도시락 또한 인쇄, 톰슨(전달), 접착이라는 생산 공정이 모두 자동화가 되어야 합니다.

 

유통단가가 낮도록 많이 적재되어야

종이트레이와 달리 종이도시락은 뚜껑이 달려있지만, 뚜껑 유무와 상관없이 유통단가를 낮추기 위해선 서로 포개지거나 접혀져야 합니다. 즉 고객에게 한 장씩 음식을 담아내기 전까지는 종이도시락이 차지하는 공간이 적거나, 동일한 공간에 되도록 많은 양을 적재해야 합니다. 생산비용뿐 아니라 유통비용 또한 낮춰야 종이도시락이라는 포장재 가격이 싸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종이 도시락 형태들.

 

종이트레이 지기구조가 유지된 경사각 형태

종이트레이처럼 접착면이 10~15도 경사각이 있는 지기구조를 갖고 있는 종이도시락입니다.

종이도시락을 포개어서 유통시키기 위해 높이 부분에 일정한 경사각을 준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종이도시락은 종이트레이에 상단 뚜껑이 달려있어 이를 열었다 닫았다 할 수 있는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종이트레이처럼 이러한 경사각이 있는 종이도시락은 일반 칼라박스 접착기가 아닌 종이트레이 전용 접착기로 접착하여야 합니다.

경사각 없는 직각형 종이도시락

종이트레이의 접착방식과 같이 모서리 4면을 접착하는 것이지만, 높이 부분에 경사각이 없이 직각으로 올라갔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종이트레이형 도시락이 경사각을 통해 포개였던 것처럼 이 직각형 종이도시락의 가장 큰 특징은 유통단가를 낮추기 위해 스스로 접어지게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이 직각형 종이도시락은 전용 접착기가 아닌 일반 칼라박스 접착기에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종이도시락 형태의 장단점 비교

종이도시락은 현재 이 두가지 형태가 모두 사용되고 있습니다.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를 비교해 보면 자신이 어떠한 지기구조의 종이도시락으로 제작하는게 유리한지 참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분 경사각 유통포인트 접착기 최소제작수량 접착단가 접착기계    셋팅시간 투자비
정사각형 있음 포개어짐 전용접착기 10,000장 싸다 2시간 비싸다
직각형 없음 접어짐 일반접착 2,000 비싸다 1시간 싸다

* 경사각 종이도시락은 종이를 자르는 목형(칼선)외에 나무틀(치구)를 만들어야 해 투자비가 비쌉니다.
* 4면의 풀칠 외에 치구셋팅까지 해야 해서 경사각 종이도시락의 접착셋팅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 경사각 종이도시락은 접착셋팅시간이 오래 걸린 만큼 최소제작수량 또한 많아야 합니다.
* (주의) 최소제작수량 및 셋팅시간 등은 제조사별로 상이하며, 직각형 종이도시락과의 비교를 위해 대체적인 평균값을 기록하였습니다.
* (주의) 접착단가 비교 또한 제작수량이 적을 때를 기준으로 한 상대적인 비교이며, 제작 수량이 몇십만장으로 늘어나게 되는 경우에는 거의 비슷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종이도시락 제작시 지기구조 선택

종이도시락 두가지 형태 중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제작방식의 지기구조를 선택하면 됩니다.
즉 제작수량이 적고 빠른 제작을 원하시면 아무래도 경사각형의 종이도시락보다는 직각형 종이도시락으로 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대량으로 저렴하게 제작하기를 원한다면 종이트레이와 같이 경사각이 있는 종이도시락 형태의 제작을 추천합니다.

 

 


 

 

 

유패키지는 한국의 포장문화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유패키지는 한국의 우수한 포장기술과 문화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유패키지가 직접 만드는 골판박스와 칼라박스뿐 아니라,

품질대비 가성비가 뛰어난 한국 특유의 포장 상품은 일본에서도 인기가 높습니다.

 

https://www.upackage.jp/goods/ready_made_goods_list.asp

 

 

紙容器・トレーの購入・通販 | ユーパッケージ

紙容器・トレー お店のテイクアウトやデリバリーに必要な環境にも優しい紙容器です。 クリックするとカートに入ります。

www.upackage.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