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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제작사례/칼라박스

Surprise(써프라이즈)! 이를 원한다면 안쪽에도?


일전에 저희가 만들어 일본으로 수출한 박스 중 양면인쇄를 한 골판박스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 글이 궁금하다면?
https://upackage.tistory.com/5

 

골판박스 안쪽에도 인쇄할 수 있나요?-스킨케어박스

양면인쇄? 말 그대로 박스의 바깥쪽과 안쪽을 모두 인쇄하는 경우입니다. 여러분들 혹시 새로 산 화장품 케이스를 열었을 때 케이스 안쪽으로 그 화장품의 장점이나 꼭 알리고 싶은 내용이 인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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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면인쇄의 원조는 '칼라박스'

원래 칼라박스 영역이었던 제품 케이스에 골판박스 재질이 자꾸 채용되면서 일어나는 현상이기는 하지만,

원래 양면인쇄의 원조는 칼라박스였습니다.

칼라의 재질로 박스를 만들 때 가끔 이런 양면인쇄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제 경험상으로는 아무 때나 하는 것이 아니라 대체로 이런 경우에 많이 합니다.

제약회사나 화장품회사에서 쓰는 경우가 있는데

박스에 법적으로 표기해야 할 내용이 너무 많은데 박스의 면적이 좁아 어쩔 수 없이 상품의 사용법이나 주의할 점 등을

안에 인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저희 고객처럼 surprise 효과나 고객의 신뢰감을 높이기 위해 양면인쇄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쨌든 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조금 비싸지는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실행(?)에 옮겨야 할 때가 있습니다. ^^


이 고객의 박스는 어떤 용도의 박스이길래 이 바싼 비용을 감수하셨을까요?

잘 모르겠지만, 박스 디자인을 살펴 보았을 때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 관강객에게 주는 선물박스이지 않나 추측해 봅니다.





제작스펙 및 재질 정보

  • 사이즈 : 270 x 270 x 90mm
  • 박스형태 : 조립형 G형 박스
  • 인쇄 : 4도
  • 코팅 : 무광라미코팅
  • 재질 : SC240g + S.SK(E골) + SC240g



 


1. 골판지를 합지하는 칼라박스는 양면인쇄 비용이 더 큽니다  

"양면인쇄에 드는 비용보다, 고객 만족 효과가 크다는 확신이 있으면?"

 

무게가 나가는 제품이나 크기가 꽤 큰 제품을 담을 칼라박스는 그 무게를 지탱할 재질을 사용해야 안전한 패키지가 됩니다.

대체로 이 무게를 감당하기 위해선 여러분도 다 아는 방법으로 칼라박스를 만듭니다.

즉 인쇄종이 뒷면에 골판지를 붙여 패키지의 안전성을 담보하게 됩니다.

제품을 꺼내기 위해 큰 칼라박스를 개봉했을 때 백색(가끔 크라프트색)의 표면이 보이게 되는데,

엄밀히 말하면 이는 칼라재질이 아니라 골판재질입니다.

크기가 제법 큰 칼라박스의 경우 대부분 이렇게 제작됩니다.

합지가 필요 없는 작은 단상자보다 이렇게 합지해야 하는 칼라박스의 양면인쇄 단가가 비싼 이유는 무엇일까요?

합지가 필요 없는 단상자와 합지를 한 칼라박스 모두 인쇄 두 번, 코팅 두 번 정도의 비용은 같을 수 있지만,

골판지 안쪽으로 합지 해야 할 칼라인쇄 종이 비용(여기서는 SC 240g)에

두번이나 해야 하는 합지(골판지와 인쇄지를 붙이는 공정) 비용도 추가로 발생하니

단상자보다 훨씬 많은 폭의 제작 단가 인상이 불가피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합지를 하는 칼라박스의 경우 비용 대비 효과를 확실히 담보할 수 있는 때에만 양면인쇄를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





2. 부수적 효과로 그냥 치부하기에는 너무 강한 박스 강도!


"경쟁사보다 확실한 차별포인트를 패키지에서 가져가고 싶다면?"

골판지 앞뒤로 칼라종이를 합지하면 박스 강도는 몰라보게 강해집니다.

생각해 보세요?

박스 안쪽에 평량 240g이상 되는 코팅된 종이를 하나 더 붙이게 된다면 박스 강도는 몰라보게 강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강도가 매우 좋기 때문에 조립된 박스의 모서리 각이 더욱 살아 있게 됩니다.

어쨌든 고객의 손에 닿는 순간 웬지모를(?) 차이점을 확 느낄 수 있을 정도일 겁니다.

이렇게 합지용 칼라박스의 양면인쇄는 비용이 커서 그렇지 효과면에 있어서는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좀 더 포장하는 제품에 대해 고객 신뢰감을 주고 싶을 때,

오래지 않아 재발주를 기대하고 싶을 때,

무엇보다 고객의 Surprise를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뛰는 고객이라면,

비싼 비용을 무릅쓰고 양면인쇄를 시도해 보는게 그리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

패키지의 차별 포인트로 이것만큼 확실한 것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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