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한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박스를 제작하고 싶을 때, 그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상품에 걸맞는 재질의 고급 종이를 사용하거나, 박 또는 UV코팅과 같은 특수인쇄를 하거나, 좀 더 고급스러운 박스형태를 선택하는 것, 이러한 것들이 상품의 가치를 올리는 시도들입니다.
하지만 박스에 양면인쇄하는 것도 자신의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며,
이러한 시도는 대부분의 고객께서 하나의 옵션으로 생각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을 통해 양면인쇄가 상품의 가치를 가장 돋보이게 하는 하나의 방법이란 걸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상품을 골판박스로 포장하든, 단상자로 포장하든, 칼라박스로 포장하든...
양면인쇄란 옵션은 재질과 상관없이 할 수 있는 시도입니다.
골판박스 양면인쇄
물류용으로만 치부하던 골판박스가 점차 상품 포장하는 용도로 확장되면서 골판박스에도 양면인쇄를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일본 고객의 요청으로 제작한 사례를 중심으로 골판박스 양면인쇄가 어떻게 포장한 상품의 가치를 올리고 있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골판박스 제작사양>
박스 사이즈 : 200 x 200 x 30mm
박스 형태 : G형 조립형 박스
골판지 두께 : E골(1.5mm)
색상 및 강도 : 양면 흰색, 강한재질
용도 : 스킨 화장품을 포장하는 칼라박스 대용의 골판박스
먹 1도지만 박스 안쪽 인쇄 아이디어 하나만으로도 그 가치가 충분한 골판박스입니다.
골판박스는 여러 색으로 인쇄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아무리 정교하게 인쇄한다손 치더라도, 골판박스를 칼라박스처럼 인쇄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과한 색상의 사용은 역효과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물류용이 아닌 제품 포장용 골판박스라도, 골판박스는 골판박스에 맞게 인쇄되어야 합니다.
제품이나 브랜드의 포인트만 잡고, 1도 내지 2도로 간결하게 인쇄하는 것이 오히려 디자인적으로 더 어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골판박스도 1도 인쇄이지만, 골판박스 안쪽에 인쇄하겠다는 작은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저는 칼라박스 이상의 효과를 보았다고 생각합니다.
골판박스라는 싼 재질로 칼라박스 그 이상의 효과를 본 제작 케이스입니다.
단상자의 양면인쇄
전통적으로 양면인쇄를 가장 많이 하는 박스가 단상자입니다.
다 그런 건 아니지만, 예전에는 화장품이나 의약품을 포장한 단상자 안쪽에 상품의 사용방법이나 복용법 등을 인쇄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상품의 가치를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양면인쇄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일본 고객의 요청으로 제작한 사례를 중심으로 이러한 경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단상자 제작사양>
박스 사이즈 : 150 x 150 x 60mm
박스 형태 : G형 조립형 박스
종이 재질 : CCP350g
색상 : 양면 먹1도
코팅 : 양면 무광라미코팅
유명 브랜드의 경우 로고 외에 상품을 돋보이게 할 캐릭터나 광고모델 등을 단상자에 디자인함으로써 단상자를 화려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브랜드들이 박스 로고 옆에 넣을 마땅한 보조적인 디자인 없이 단상자를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 때 양면인쇄를 고려해 보십시요.
이 박스 또한 먹 1도의 단순한 단상자이지만, 양면인쇄로 상품의 가치를 충분히 올린 사례라 생각합니다.
유명 브랜드 못지 않은 상품적 가치를 단상자로 표현했다고 생각합니다. 즉 로고와 간단한 문구 외에는 특별한 박스 디자인이 없지만, 양면인쇄를 통해 유명 브랜드 못지 않은 강한 인상을 단상자를 통해 남겼다 생각됩니다.
칼라박의 양면인쇄
칼라 인쇄지에 골판지를 합지해야 하는 칼라박스 영역에서는 비용적인 부담 때문에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꼭 필요한 경우에 양면인쇄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가 제작한 사례를 중심으로 칼라박스 양면인쇄는 어떠한 경우에 주로 하며, 이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칼라박스 제작사양>
박스 사이즈 : 270 x 270 x 90mm
박스 형태 : G형 조립형 박스
종이 재질 : SC240g + S.SK(E골) + SC240g
색상 : 양면 4도 인쇄
코팅 : 양면 무광라미코팅
용도 : 방문하는 고객에게 줄 고급선물용 포장박스
양면인쇄를 하는 칼라박스의 경우는 비용적인 부담이 매우 큽니다.
양면인쇄하는 골판박스나 단상자의 경우 종이 뒤면에 한번 더 인쇄하는 비용만 추가되는 반면, 칼라박스의 경우 이러한 인쇄 비용 외에 뒤면 골판지에 붙을 종이 비용과 합지 비용까지 추가되어야 하기 때문에 비용부담이 훨씬 큽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비용적 부담에도 불구하고 칼라박스는 언제 양면인쇄 해야 할까요?
그건 이 제작사례처럼 비용 이상의 효과가 담보된다는 확신이 들 때,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선물을 열 고객의 Surprise를 상상하는 것 만으로도 가슴이 뛰는 분이라면, 또한 포장하는 제품에 대해 고객 신뢰감을 확실히 주고 싶은 분이라면, 비싼 비용을 무릅쓰고 양면인쇄를 시도해 보는 것도 이 제작사례처럼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박스를 고급스럽게 만들고 싶어하는 분들이라면 앞으로 박스에 양면인쇄를 하는 것을 하나의 옵션으로 생각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박스를 골판박스로 제작하든, 단상자로 제작하든, 하물며 비용이 많이 드는 칼라박스로 제작하든...
양면인쇄는 다른 어떠한 옵션보다 포장한 상품의 가치를 더 돋보이게 할 하나의 방법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위의 제작사례를 통해 이러한 양면인쇄의 가치를 느끼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유패키지는 골판박스, 단상자, 칼라박스 모든 박스 영역에서 양면인쇄를 통해 박스를 제작한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면인쇄시 선택해야 할 종이 재질이나 제작 사양들에 대해서 정확한 조언을 해 드릴 수 있습니다.
양면인쇄를 고려하시는 분이라면 유패키지로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저희의 단상자 자동견적식은 이러한 양면인쇄의 단가 산출을 지원하고 있으니 직접 견적식에서 비용 상승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골판박스/칼라박스 양면인쇄의 경우에는 자동견적식에서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고객센타로 문의 주시면 추가 상승분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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